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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학/영양교육 및 상담

[ 영양교육 및 상담 ] 소비자 영양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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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영양교육

소비자 영양교육

 

 

 

소비자 영양교육의 필요성

(1) 국민들의 식생활에대한 수요 변화 → 과거 대비 고급화, 편의화, 안전화, 건강기능화

(2) 식품의 영양적 가치와 안전에 대한 정보 요구도 증대

(3) 소비자의 식품소비과정 : 구매 필요성 느낌 → 대안 선택을 위한 정보 수집 → 수집된 정보에 근거하여 식품 선택/구매

(4) 식품은 고가품이 아니며, 일회성 소비재임 → 인지된 위험이 크지 않아 습관적 의사결정을 함

(5)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수적

(6) 생산자/유통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식품정보의 불균형 → 소비자 피해 → 역선택 발생 → 좋은 식품 퇴출 → 사회에 의료비 부담, 자원 분배의 비효율성 초래

 

 

 

소비자 영양교육의 대상과 방법

대상

주부, 아동, 청소년, 성인 등

식품 주 구매행위자의 대상이 넓고 다양함

 

방법

소비자의 대상이 넓고 다양하므로 강의나 강연, 신문 및 잡지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대중 홍보활동,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교육, 소책자, 리플릿 배포 등 다양한 방법 사용

 

 

 

소비자 영양교육에서 제공할 식생활 정보

식품표시제

-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품의 포장/용기에 식품의 가격, 품질, 성분, 성능, 제조일자, 유통기간, 사용방법 등을 표기하도록 한 제도

- 제품의 기본 사항 안내

- 소비자를 위한 안전/영양/건강 정보 제공

- 식품 판매/홍보/광고 수단으로 사용

식품표시제

 

 

영양표시제

- 식품 포장면에 식품이 지닌 영양적 가치와 정보를 게시하도록 한 제도

- 식품 구입 시 영양학적으로 가치있는 선택을 위해 영양표시를 활용하도록 영양성분의 내용과 범위, 활용법, 영양강조표시, 영양소 기준치, 실천방법 등에 대한 교육 필요

영양표시제

 

 

식품첨가물

- 식품의 제조 및 가공 또는 보전에 있어서 식품에 첨가, 혼합, 침윤, 기타 방법에 의하여 사용되는 물질 : 보존료, 표백제, 발색제, 감미료, 착색제 등

- 식품첨가물의 사용목적, 필요성과 사용시 장점, 안전성, 종류, 허용량, 식품첨가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식품첨가물을 적게 섭취하는 방법 등 교육

식품첨가물

 

 

그외

식품선택의 안전성 관련 이슈

(1) 잔류농약과 원산지 표기

- 잔류농약의 위해성, 세척방법에 따른 잔류농약의 양, 식품의 잔류농약 허용량, 조리방법에 따른 잔류농약의 양에 대한 교육 필요

- 식품구입 시 식품표시 확인을 통해 국내산/수입산 식품 구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필요

잔류농약과 원산지 표기

 

 

(2)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의 위해성, 종류, 방출물질, 오염방지책, 오염에 대한 규정 등에 대한 정보 교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3) 식중독

- 단체급식, 외식 증가로 지속적인 식중독 발생

- 사모넬라, 대장균, 노로바이러스 등이 원인

-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마크 확인 교육 등

 

(4) 방사선 조사식품과 유전자재조합 식품

4-1 방사선 조사식품

방사선 조사식품

 

- 미생물 억제, 발아 억제 등을 통해 식품의 저장기간을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

- 방사능 조사 허용량, 이점, 허용식품, 방사선 조사식품에 대한 법적 규제 등에 대한 정보 교육

 

4-2 유전자재조합식품

- 생물의 특정 유전자를 다른 생물체에 삽입하여 새롭게 만든 농산물/축산물/수산물 중 안정성이 확인되어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로 이용할 수 있는 것

- 유전자재조합식품의 안전성, 이점, 유전자재조합식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 표시, 외국의 허가기준 등에 대한 정보 교육

유전자재조합 식품

 

 

건강기능식품

- 건강기능식품의 소비 증대와 더불어 관련 부작용 호소 증가

- 구입 시 부작용 등 안전과 관련된 피해 최소화

- 유사건강기능식품과 구분할 수 있는 영양교육 필요

건강기능식품

 

 

그외

식품의 건강효과 관련 이슈 : 트랜스지방, 당, 나트륨 저감화

- 건강과 관련된 영양소에 대해 소비자 관심 증가

-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다양한 교육/홍보활동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교육 필요

- 건강 위해 가능 영양성분 지정

 

 

녹색식생활

- 식생활 전반에 걸친 과정이 유, 무형의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식생활

- 푸드 마일리지 : 식품 운송거리가 멀수록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짐을 표시

- 이산화탄소 마일리지 : 에너지 절약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 표시

- 그린 마일리지 :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인 실적만큼 포인트를 부여 받아 기부하는 제도

녹색식생활

 

 

품질인증제도

- 소비자의 식품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각 부처마다 품질인증마크를 개발하여 기준을 통과한 식품의 포장지에 표기하도록 함

- 친환경 농산물 인증, 농산물 이력추적관리, 전통식품품질인증 등

품질인증제도

 

 

 

소비자교육 관련 기관과 교육활동

식품의약품안전처

- 식품의약품 위생관리 및 점검과 의약품의 안정성 및 유효성 검토를 위해 설립

- 식품분야 정보 : 식품표시제를 포함한 식품 정보, 식중독 예방, 수입식품 정보, 건강기능식품 정보, 식품첨가물 정보, 유전자재조합 식품, HACCP, 용기포장 정보, 신종 유해물질 정보 등 다양한 식품 관련 정보 제공

- 영양안전 : 영양성분 함량, 영양교육 관련 교재 개발 등 건강한 식생활 관련 정보 제공

 

그 외 관련기관과 교육활동

(1)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일반 식생활 관련 정보 제공, 소비자교육 관련연구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

 

(2) 한국소비자원

-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ㅓㄹ립

- 소비자 보호 관련 교육연수 및 홍보관련 업무

 

(3) 민간 소비자단체

- 86년 화학조미료 안 먹기 운동, 89년 수입 자몽 불매운동등

- 일반소비자에게 식품의 안전 등에 대한 정보 제공

- 건강한 식생활 등에 대한 교육 실시

 

(4) 대한영양사협회

- 영양사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올바른 식습관, 질병에 따른 식이요법 등 영양정보 제공

- 리플렛, 포스터, 서적, 패널 등 영양교육자료 판매

 

(5) 식품제조업체

- 최근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 업체들의 영양정보 공개

-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및 메뉴의 영양 및 알러지 정보 제공

- 메뉴에 대한 신뢰성 증가와 더불어 소비자 영양교육 일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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