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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학/영양교육 및 상담

[ 영양교육 및 상담 ] 보건소, 복지시설의 영양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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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복지시설의 영양교육

보건소, 복지시설의 영양교육

 

 

 

보건소의 영양교육

보건소의 영양교육의 내용

- 영양취약군 (임신, 수유부, 영 유아, 어린이, 노인 등) 대상으로 다양한 영양교육 시행

- 교육적 접근과 더불어 캠페인, 프로그램 보급, 국가 식생활 건강사업 홍보 등 다양한 영양서비스 제공

 

보건소 영양교육의 예

임신, 수유부

임신부교실 프로그램

- 교육내용 : 산전관리, 임신 중 영양관리, 임신 중 주의점 (음주, 흡연, 약물 복용 등) 및 운동 관리, 산후관리

- 수행방법 :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영양사 및 의료기관/보건소 모자보건 팀과 연계한 다학제적 접근

- 효과평가 : 영양교육 전/후 조사

임신 수유부 영양교육 예시

 

 

어린이(미취학, 취학) 영양교육

미취학 아동 과일, 채소 잘 먹기 식생활 교육

- 기초조사 : 교육 전 아동의 식습관 및 보호자의 인식도 파악

- 프로그램 개발 :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용 캐릭터 및 게임 등

- 영양교육 수행 : 교육자료 제공 후 자료 사용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간접교육 또는 보건소 영양사를 통한 영양교육 지원

- 효과평가 : 보호자 및 교사 만족도, 아동의 과일 및 채소 섭취빈도 변화

어린이(미취학, 취학) 영양교육 예시

 

 

초등학생 대상의 영양교육

- 대상 : 초등학생뿐 아니라 교육효과를 높이도록 부모, 교사의 참여 유도

- 사전조사 : 설문지를 통한 식행동 문제점 파악

- 내용 : 문제된 식행동 변화의 필요성 및 올바른 실천방법 토의, 역할극 등 방법 이용

- 평가 : 인식 및 행동변화

 

 

성인의 영양교육

건강증진교실 프로그램

- 목표 :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식행활 실천

- 내용 : 바람직한 식생활 및 식생활 지침,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식이요법, 식단작성 및 조리실습 등

- 방법 : 강의, 토론, 실습 등

- 장소 : 보건소, 직장 내 세미나실 이용

- 평가 : 영양지식/식행동 변화, 참여율, 만족도

 

건강요리교실 / 주부영양교실

- 목표 : 건강한 식행활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유지에 바람직한 식품선택 및 가정에서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내용 : 대상자의 영양문제를 반영

- 방법 : 강의, 시청각자료, 실습 등

- 장소 : 보건소, 사회복지관, 조리시설 완비된 회관 등

- 평가 : 영양지식/식행동 변화, 참여율, 만족도

 

만성질환별 영양교육

- 목표 : 만성질환과 관련된 영양지식을 바탕으로 한 식행동 변화를 통해 질병 예방 및 관리

- 내용 :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식이요법, 식사계획, 식단작성

- 방법 : 강의(집단교육), 실습, 영양상담

- 교육자료 : 소책자, 리플릿, 식품모형, PPT 자료 등

- 장소 : 보건소, 관내학교, 직장내 세미나실

- 평가 : 영양지식/식행동 변화, 참여율, 만족도

만성질환별 영양교육 : 당뇨병 예시

 

 

노인의 영양교육

- 영양 메시지는 간단명료하게 제시

- 반복학습을 통한 영양정보 제공

-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쉬운 방법 제시

- 흥미 및 관심 유발을 위한 노인 대상자 직접참여교육 시행

- 집단교육 외에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 행동설명이론에 제시된 개념을 적용한 프로그램 구성

- 자아효능감 증진 및환경적 변화를 통한 식행동 변화 계속 유지

- 간단명료하고 크고 진한 글씨로 제작된 교육매체

- 피어리더(peer leader) 이용

 

건강한 노인 영양교육

- 목표 : 노인의 영양관리를 위한 건전한 식행동 실천

- 방법 : 단체교육 및 개별상담, 질의응답으로 구성. 개인의 참여 유도 및 흥미유발 하도록 구성

- 자료 : 포스터, 보드자료, 융판, 식품모형, 소책자 등

노인의 영양교육 예시

 

 

당뇨병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 목표 : 당뇨병 관리를 위한 식행동 수정

- 내용 : 당뇨병에 대하여 (정의/합병증), 체중조절과 에너지 섭취 (체중판정/필요 에너지, 식품교환표), 당뇨병 관리를 위한 식사 (식단의 예/간식 및 외식 선택요령), 당뇨병 관리 (저혈당/운동/발관리 등)

- 평가 : 당뇨병 관련 영양지식, 식행동, 혈당, 신체계측 변화

 

특정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대상 영양교육

저염 식행활 교육

- 어린이, 청소년 대상 저염 식생활 교육

- 염도 측정 코너 운영

- 저염 식생활을 위한 조리교육

저염 식생활 교육

 

당류 줄이기

 

 

 

사회복지시설의 영양교육

사회복지시설

생활시설 : 아동양육시설, 양로원 등

이용시설 :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의 영양교육 현황

생활시설 : 급식관리에 초점. 영양관리 및 교육은 미흡한 실정

이용시설 : 점심급식 등 식사 제공 외 영양교육 및 상담 시도

 

 

사회복지시설 영양교육 예

영, 유아 복지시설

(1) 영, 유아 복지시설 이용 증가

(2) 영, 유아기 식습관은 성인기의 식습관/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 등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3) 영양과 식품에 대한 기초지식, 식사예절 익히기, 골고루 먹기 등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목표

(4) 지역 보건소와 연계하여 영양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 지원받기도 함

(5)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철저한 위생관리 및 영양관리 지원

- 시, 도 센터 214개소 (17년 9월 기준)

영, 유아 복지시설 영양교육

 

 

장애인 복지시설

-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급식관리에 우선중점

- 일상생활을 담당하는 생활교사와 연계하여 주로 식사시간에 교육수행

- 인지/신체능력 부족의 영향으로 영양교육 시 보다 끈기와 노력 요구됨

- 교육목표 : 식행동 문제점 (먹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하여 식사량 조절 어려움 편식 등) 수정

 

노인 복지시설

- 대상자의 특성 (연령, 질병여부, 시설의 종류 등)에 따른 영양문제 파악 후 교육 계획

- 교육시간 30분 이내로 반복교육

- 노인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말할 수 있도록 질의응답 방식 이용

- 노인을 위한 식사지침 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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