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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학/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11. 프로그램 실행 관련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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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실행 관련 이론

프로그램 실행 관련 이론

 

 

 

1. 혁신확산이론

혁신의 특성

(1) 상대적 이점

: 기존 것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할 때 혁신 수용 확률이 높음

ex) 금단증상이 적은 금연 실천방법

 

(2) 적합성

: 대상자가 추구하는 가치, 과거경험, 요구와 일치할수록 수용 확률이 높음

: 혁신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불확실성에 대한 인식은 감소

ex) 스마트헬스와 같은 작명 : 스마트폰 기반 + 건강관리 프로그램

 

(3) 복잡성

: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울수록 혁신 수용 확률이 높음

 

(4) 시도가능성

: 시도해 볼 수 있는 경우 수용 확률이 높음

 

(5) 관찰가능성

: 동료를 통한 관찰학습이 수용에 영향을 줌

 

(6) 그 외 영향 요인

: 사회적 관계의 영향력, 복원 가능성 (기존 것으로 돌아가는), 소통 가능성 등

 

혁신확산이론의 적용 사례

ex) 백신 접종

지식 - 백신 관련 지식, 정보 탐색

설득 - 백신 효과에 대한 인식, 동료의 주관적 평가

결정 -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를 통한 결정

수행 - 기술적 자원이나 불확실성 감소를 통한 수행

확증 - 혁신 수용 결정 지속, 반대입장과 갈등, 지지, 강화

 

 

 

2. 사회마케팅이론

사회마케팅과 보건프로그램의 공통점

자발적 행동변화를 촉구함

대상자 진단,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수행, 평가, 보완 및 수정 절차가 있음

 

사회마케팅의 특성

시장 세분화, 경쟁적 요소, 사전조사, 폭넓은 연구/분석 범위

 

사회마케팅 주요 구성요소

(1) 대상자 중심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

요구도를 상세히 진단하고 평가해야함

(2) 교환

비용 지불과 서비스 구입을 통한 편익을 얻는 교환

불건강 행동 가치 포기하고, 건강행동의 편익을 인식하여 자발적 건강행동 촉진

(3) 시장 세분화와 소비자 분석

잠재적 소비자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 세분화

주요 요인을 중심으로 하위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맞춤 중재 기획

ex) 연령 집단에 따른 금연프로그램 기획

(4) 수요

-

(5) 경쟁

다른 조직과의 경쟁 관계에서 우위 차지 전략

ex) 단기 금연프로그램, 체중 증가가 없는 금연프로그램, 금단 증상이 없는 금연 프로그램

(6) 마케팅 믹스 (4P)

Product (상품) 보건프로그램 질과 특성

Place(장소) 교환 장소, 경로

Price(비용) 참여 비용, 방해 요인

Promotion(촉진) 정보제공, 홍보 및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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