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의 방법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학습조직에 따른 분류
개별학습법 : 면접, 상담 등
분단, 공동학습방법 : 토의, 실험, 실습 등
집단 학습방법 : 강의, 회의, 강습회 등
학습활동 형태에 따른 분류
교육자 중심 : 강의, 시범 등
교육자, 학습자 상호작용 : 토의법, 문답법, 실험, 실습 등
학습자 중심 : 컴퓨터, 교재 이용한 자가 학습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른 분류
개인형 : 교육자 1인과 학습자 1인
강의형 : 교육자 1인과 다수 학습자
토의형 : 교육자와 다수 학습자
실험형 : 학습자 교육자료 이용 (교육자 지원)
독립형 : 고안된 교육자료 이용
매스컴 : 교육자 -> 대중 또는 교육자 <-> 대중
지도대상에 따른 분류
개별지도, 가정지도, 집단지도
교수 학습방법 선정기준 및 지도원리
교수 학습방법의 선택 및 개발기준
1. 교육자의 학습지도기술
자신의 능력과 기술 정도에 따라 방법 선택
다양한 교수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
2. 학습원리의 적용
동기 유발 가능성이 높은 방법 선택
학습요구도 및 능력 고려
3. 교육 목적
특별한 목적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함
학습 후 구체적 행동 실천할 수 있는 학습법
4. 대상자의 특성 및 수준
수준, 능력, 과거 교육경험 등 고려
5. 학습환경의 조건
조명, 난방, 환기, 소음 등 고려
6. 자료 및 장비의 이용 가능성
이용 가능성, 오작동 우려 등 점검
7. 대상집단의 크기
교육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상이함
교수 학습의 지도원리
(1) 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중요시 되는 추세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동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
교육자는 학습의 보조자 역할
(2)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들의 개인차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개인 능력을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함
(3) 사회화의 원리
교육을 통해 사회적 인격 형성 도모
(4) 직접경험의 원리
관찰, 실험, 실습 등의 직접경험을 통한 교육
간접경험에 비해 교육 후의 효과 큼
(5) 통합화의 원리
내용의 지나친 세분화 -> 단편적 지식 축적에 그침
포괄적으로 다루는 통합성이 요구됨
개인지도, 가정지도, 집단지도
개인지도
개별적 진행, 영양문제 발견 및 협력하여 해결방안 모색,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 가능
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 인원이 요구됨
개인지도의 종류
가정방문 : 가정 식생활 파악 가능, 시간, 경비, 노력 요구
상담소 방문 : 교육대상자의 적극성 필요
임상 방문 : 환자, 환자보호자 대상
전화 상담 : 편리, 능률적, 효과가 다소 제한
서신 지도 : 시간, 경비 절약 가능, 교육효과 낮은 편
인터넷 상담
가정지도
- 가정이라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지도
- 구성원 개개인 요구에 맞는 영양문제 지도
생활주기별 영양관리 및 문제점, 질환별 식사요법
- 가족의 공통적인 영양문제 지도
가치관, 영양지식, 가족식단, 식습관
식품의 획득/조리/저장 등의 문제
- 가족의 생활환경 및 생활습관 지도
음주, 흡연, 운동, 수면, 그 외 생활습관 등
집단지도
집단지도의 특징
집단의 공통적인 영양문제 교육
능률적, 경비/시간 등 절약, 집단 연대감
개별적 맞춤지도는 어려운 편
강의형, 토의형, 실험형, 기타
집단지도의 유의점
왜 : 영양교육의 목적/목표
누구에게 : 영양교육 대상자
누가 : 교육자
무엇을 : 교육내용, 교과과정
언제 : 시간
어디에서 : 장소
어떻게 : 교육방법, 매체
집단지도의 종류
1. 강의
영양지식 제공, 가장 흔한 형태
일방적인 교육이 되지 않도록 주의
시간, 비용, 노력면에서 경제적
대상자가 수동적/소극적인 경우 활발한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려움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고려가 어려움 → 개개인의 지식/태도/행동 변화 유도가 쉽지 않음
2. 토의 활동
자신 의견 발표, 타인 의견 존중 → 상호활동적 교수 학습활동
5~10명 가량이 적당
참석자의 공통 흥미/요구 주제 선정
사회자의 역할 → 발언독점/동어반복 견제, 가끔 내용 요약, 합의적인 결론 도출
* 토의 활동 종류
1) 강의식 토의 : 강의 후 질문을 받고 참가자들과 토의
2) 강단식 토의 : 4~5명 강사가 각자의 관점에서 견해 발표 → 사회자/청중의 질문 → 강연자 대답
3) 배심(배석식) 토의 : 여러 전문가를 배심원으로 구성, 자유 토론 → 패널 토의 후 종합토론(청중 참여) 가능
4) 공론식 토의 : 한 가지 주제, 서로 다른 의견 강사의 토론. 의견의 대립 → 결론 도출의 어려움
5) 원탁 토의 : 좌담회, 10~15명 인원이 원탁에 둘러앉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토의
6) 브레인스토밍 :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 정리/기록하여 생각 논리화. 아이디어 도출, 평가 자제 → 단기간 많은 아이디어 도출
7) 연구집회 : 전문가집단 대상 3~7일 가량 연구발표/토의. 유사한 직종의 전문가 교육에 적합
8) 대화식 토의 : 해당 분야 권위자 초빙/방문 → 문제에 대한 토의
9) 6.6 토의 : 인원이 많고, 문제가 다양할 경우 제한된 시간에 의견 통합. 그룹당 6~8명 토의 후 대표발표, 1명 1분씩 6분간 토의
10) 시범교수법 : 슬라이드/PPT/영화/동영상 등을 보여주며 영양문제 토의
집단지도 - 실험 실습 활동
실험/실습 활동 : 교육자료 이용, 관찰/실험/실습/경험하게 함. 교육자는 활동 관찰하여 지도/조언. 대상자가 활동의 주체 → 능동적 학습 가능. 학습내용의 기억이 오래 지속됨
1) 동물사육 실험
실험식이이용 동물 사육 → 식품/영양소의 중요성 확인
2) 조리실습
식품을 직접 조리 → 식습관 개선, 영양의 개념 터득
다양한 음식 섭취할 수 있도록 지도
집단지도 - 견학 관찰 활동, 조사 활동
1) 견학 관찰 활동
오감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활동
어린이들의 농장체험
식품공장 견학 등
2) 조사 활동
조사 활동의 과정을 통한 교육
아침 식사 습관(식사량 등)과 건강정도 (비만도 등) 조사
실제 영양문제 조사 및 원인 파악 가능
집단지도 - 연극 활동
1) 역할극
주변환경, 등장인물, 상황 설정 → 영양교육의 목적에 맞도록 함
대상자가 직접 등장하여 연기 → 청중, 대상자 모두 해결방안 모색
2) 모의상황 (시뮬레이션)
실제 상황 가정 후 대응반응을 경험토록 함
반응결과 토의하여 바람직한 결론 도출
3) 인형극, 가면극, 그림극
인형, 가면, 그림 제작
어린이들 주의 집중에 효과적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것도 권장됨
집단지도 - 상담
교육자와 대상자 간 긴밀한 관계 형성
대화를 통한 문제의 원인 파악
문제 해결 방법을 찾도록 함
스스로 의사결정 → 바람직한 행동 유도
특별한 영양문제가 있거나 환자에게 적합
집단지도 - 시범
1) 방법시범교수법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 시연
대상자의 참여도 가능 → 행동변화 도모
ex) 외국인 대상 비빔밥 조리 시연
2) 결과시범교수법
다른 영양개선 활동의 결과를 활용
일종의 사례연구 → 실천의욕 고취
ex) 보건소 영양교육을 통한 당뇨환자의 혈당 개선
집단지도 - 모델링, 캠페인
1) 모델링
기존에 영양목표를 잘 수행한 모델 설정
대상자가 모델의 행동/생각 관찰
그 중 필요한 부분을 따라하도록 함
2) 캠페인
다수에게 특정내용을 집중적으로 반복 강조
수일에서 1개월까지 진행 가능
포스터, 팸플릿, 리플릿, 대중매체 등 이용
집단지도 - 오리엔테이션, 전시회, 시식회
1) 오리엔테이션
신입 구성원에게 실시하는 교육
목적 : 조직 소개 및 적응 유도
2) 전시회, 시식회
눈으로 직접 보고 먹어보는 활동
당뇨식, 저칼로리식, 저염식 등
조리법 소개 및 시식을 통해 교육효과 상승
효과적인 교수 학습의 전달법
교육대상자는 내용만 듣고 평가하지 않음
외모, 인상, 목소리, 몸짓 역시 평가 대상
전달 시 유의사항
대화기술(시선, 말투, 몸짓)의 활용
대상자에 대한 예의, 유머감각
강의에 대한 열성
목소리의 변화 및 발음의 적절성
자신감, 자제력, 융통성 등
교육시작기법
초반 2~3분이 전체 분위기 결정
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자에 대한 신뢰 형성 → 교육 효과 극대화
교육진행기법
사전준비 철저 → 반복연습, 비디오 녹화
청중 속 모니터링 요원 배치
기자재 사전점검 및 리허설 필요
대상자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함
고른 시선, 대화형의 편안한 발성
필요 부분 강조 및 요약, 질문 포함
종료 시 요약 및 격려
질문시간의 활용기법
대상집단이 큰 경우 질문을 적어 제출케 함
질문내용이 주제에 벗어난 경우 교육이후 시간 활용
부정적 답변보다는 긍정적 답변 표현 사용
'식품영양학 > 영양교육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영양교육 및 상담 ]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 (1) | 2024.06.08 |
---|---|
[ 영양교육 및 상담 ] 영양교육매체의 활용 (0) | 2024.06.06 |
[ 영양교육 및 상담 ] 교육과정과 수업설계 (교수기법, 수업지도안 등) (0) | 2024.06.02 |
[ 영양교육 및 상담 ] 3. 영양교육의 과정 (0) | 2024.04.07 |
[ 영양교육 및 상담 ] 2. 영양교육의 이론 (0) | 2024.04.06 |